명상

수행(修行)이란 무엇인가?


몸 관리를 잘하는게 수행공부의 관건

하단전의 정精을 서양사람들은 정수(essence)라고 번역한다. 곧 정이 '내 몸의 생명의 자산, 내 몸의 모든 생명력의 근원'이라는 말이다. 정精의 힘으로 내 몸의 신(神, spirit)이 열린다. 그런데 지금 성 의식이 잘못돼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주기적으로 정을 파괴하고 있다. 이런 생활문화를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 몸의 하단전에 있는 정을 어떻게 쓰느냐 하는 게 수행의 첫 출발점이다. 곧 '내 수행이 성공하느냐? 수행공부의 열매를 맺느냐? 내 몸에 있는 무궁한 신성을 체험하느냐?' 이건 이미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수행의 기반이 되는 정精이 내 몸에 어느 정도 잘 채워져 있느냐에 달려있는 것이다.


언제든지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되는 수행에 대한 질문, 그것은 무엇인가?
말할 것도 없이, ‘수행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왜 수행을 꼭 해야 하는가?
수행을 함으로써 우리가 갖게 되는 인간으로서 품격 또는 이 세상을 사는 데 얻는 소득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우선은 수행이라는 말뜻이 무엇인가를 바르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수행(修行)의 수는 닦을 수 자를 쓴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고 들어봤잖은가. 수신(修身)은 몸을 닦는다는 뜻이다. 수행은 닦을 수 자에 행은 ‘오행(五行)’ 할 때 행 자다. 오고간다는 행 자지만 여기서는 행한다, 실천한다는 뜻이다. 영어의 프랙티스(practice)에 이런 뜻이 있다. 그러니 수행은 '
닦고 행하는 것'이다.


그럼 무엇을 닦는가?
내 몸과 마음을 닦는다.
그럼 몸과 마음을 어떻게 닦는가? 몸에 때가 끼었을 때는 물로 씻어내면 되는데, 나의 영혼과 마음 세계를 무엇으로 어떻게 닦는가? 이건 어려운 얘기다. 그렇잖은가. 마음이 보여야지 닦지. 내 영혼이 보이는가? 영혼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닦는가.

몸이 더러워졌을 때, 샤워를 한다든지 비누로 씻어낸다든지, 그것도 닦는 것이다. 물을 틀어놓고, 허리를 딱 펴고서 대자연 속에 모든 걸 다 벗어던지고, 눈을 지그시 감고 가만히 앉아 있으면 말할 수 없는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기분이 좋다.

바로 그렇게 기분이 좋은,
지극히 복된(至福) 마음의 상태, 그것이 수행의 의식 경계이다. 수행할 때, 나를 잊어버리고, 자연도 잊어버리고, 모든 것과 하나 된 그런 가장 기분이 좋은 경계가 있다.  

예를 들어, 아까 우리 조카가 엄마의 손을 꼭 잡고 둘이 누워서 아름다운 곡을 들을 때 말할 수 없는 행복감을 느낀다고 했다. 수행할 때는 그렇게 행복감을 느끼는 순수한 경계가 있다. 그걸
순수 감성이라고 한다. 순수한 느낌의 경계이다.

그렇게 해서 지극한 경지에 가면 어떻게 되는가? 모든 걸 다 잊어버리고
온 우주와 내가 하나가 된, 좀 더 적극적인 표현을 하면 내가 우주가 된 것이다.

- 道紀 134(2004)년 7월 27일(양), 증산 상제님 어천치성 도훈 中 -


태을주 수행

훔치~훔치~
태을천 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 사파하~~~

생명의 조화세계에 들어가는 정신자세

수행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게 수행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는 것이다.
수행을 해야 한다는 이 마음만 살아나면 반드시 수행을 하겠다는
이 마음만 끊어지지 않으면
그 사람은 살아있는 참 생명이다.
생명력 있는 구도자가 되는 것이다.
...(((증산도 종정님말씀)))... 


[Tae-eul-ju]

태을주를 읽으면 ?

1. 머리가 맑아져 공부가 잘되고 집중이 잘 된다.

2.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3. 자신도 모르는 사이 상대방의 진심을 직감적으로 알아차린다.

4. 최소 7일 밤낮으로 머리속으로, 마음으로, 끊임 없이 입으로 외우다 보면 대 광명을 체험한다.

5. 사고가 안난다. 사고가 나도 많이 안다친다!

6. 절대 허리를 펴고 순수한 마음으로 읽어야 한다.

7. 소리를 내어서 읽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8. 태을주 많이 읽어서 절대 손해본 사람 없다.

궂이 손해라면 게을러서,귀찮아서 못 읽는 것이다.

9. 거짓이라고 생각하고 읽으면 1000시간을 읽어도 소용 없다.

10. 모든일이 이루어 질수 있는 기운이 내려온다.

 

 

1. 인간과  자연속 모든 병의 근원은?

동양에서는 예로부터 대 우주의 본원을 물[水]로 보았다. 또 서양철학의 선구자인 탈레스 역시 "우주  는  물로 구성되어있다"고 했습니다.

천지만물의 변화라는 것은 사실은 생명력의 본원, 즉 수기水氣가 순환하는 것인데 수기란? 모든 생명의 근원의 창조성을 이끄는 기운으로서의 물[형이상학]의 의미가 있고 말 그대로 우리의 몸과 지구환경에 구성된 강이나 바다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물[형이하학]이 있다

 

인간에게 오는 모든 병은 자연치유력의 근원인 수기가 말라서 오는 것인데, 서양의학의 창시자이며  그리스의 의성(醫聖)으로 일컫는 히포크라테스는 자연치유력을 잃어버리고 자연과의 부조화로 오는  것이 병이라고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특히 우주의 여름철에 극기에 와 있어서 대자연환경에서 이미 음양의조화가 깨져서 만병이 몰려 올 것으로 예고되어 왔다. 또한 새로운 의학에 의하면 , 바이러스는 인간을 비롯한 뭇 생명체의 마음속에 맺힌 원한이 물질화되어 살아 움직이는 것이라고 전한다.

 

지나온 역사속에 상극성은 모든 인간이 때로는 짓밟히며, 때로는 배반도 당하면서 가슴속에 원과 한의 덩어리를 안고 살아가는 근원적인 것이 되었다.  그리하여 그것은 이 세상의 모든 병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힘으로 작용하고야 말았다. 과연 오늘날 어떻게 하면 천지와 인간의 마음속에 병든 그 근원을 치유할 수 있을까? 

 

2. 소리의 근원적 치유

훌륭한 음악을 들을 때 전신과 영혼에 시원한 샤워하듯이 온몸에 세포 하나 하나에 새로운 활력을 던지면서 온 몸이 떨리는 경험을 누구나가 해보았을 것이다.인간의 내면속에 울결된 상처를 치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속상한 마음을 달래고 풀어주는 것이다. 수십 년 동안 맺힌 한이 진심어린 말 한마디 말에 봄 눈녹듯이 스르르 풀려버리는 경우가 있다.


천지의 모든 약이 모여있는 수행인 태을주 수행은 하느님이 내린 최고의 음악이다. 이 생명의 음악은 현대에 지친 모든 현대인의 심신에 활력을 주고 나아가 모든 질병으로 부터 생명을 보호하는 최고의 무기이다. 이 시대에 쓰이게 된것은 우주의 가을철 시간을 맞아 140여년 전에 동방 한국땅에서 상제님이 인간으로 오시어 전 인류가 태을주 수행을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셨기 때문이다


왜 지금은 주문수행인가? 우주가 본래 소리로 이뤄져있다.

태초에 소리로 우주가 열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은 소리와 더불어 우주와 하나가 된다. 주문은 개념보다는 느낌을, 이성적인 생각보다는 원초적인 감정을 나타내는 primordial sound[근원소리]의 조합이다. 언어 이전에 존재하는 신성한 소리들의 조합인것이다.


이 성스러운 소리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옴om"과 "훔hum"이다.
우주의 창조음이 옴이요,
우주의 성음을 훔이라고 한다.

그래서 옴이 완전함을 향해 나가는 소리라면 훔은 그 완전함을 사람의 마음 깊은 곳으로 받아 내리는 소리이다.  "훔"는 "옴"을 인간의 몸속에 받아들이는 성숙의 열매소리로, 우주안에 있는 모든 소리를 머금고 있는 근원소리이며, 천지만물을 통일하는 가을생명의 소리인것이다. 불교에서 8만4천 대장경의 법문을 한 글자로 함축한 것이 "훔"자라고 전한다.


3. 지금은 왜 태을주수행인가?

 하늘의 중심 (
태을천太乙天)의 북극성

  

태을천太乙天

이 우주의 인간가 신의 뿌리 되는 하늘이며, 만유생명의 궁극의 발원처이다.

천지가 원시로 반본하는 지금의 가을 개벽기에는 반드시 생명의 뿌리 상원군님을 노래불러야만 살수 있다.
태을주는 인간을 천지와 하나되게 하는 태일이 되게 하는 주문이다.

 * 태을주는 수기 저장 주문이니 병이 범치 못하느니라.(4:147:3)

* 태을주는 구축병마주니라.
  내가 이 세상의모든 약기운을 태을주에 붙여 놓았나니 만병통치 태을주니라.(3:313:7~8)

* 훔치는 천지부모를 부르는 소리니라.송아지가 어미를 부르듯이 창생이 한울님을 부르는 소리니라.(7:74:1~2)


하늘의 중심 (
태을천太乙天)의 북극성과 물방울

 

* 훔치는 천지부모를 부르는 소리니라.송아지가 어미를 부르듯이 창생이 한울님을 부르는 소리니라.(7:74:1~2)

태을주를 읽으면 몸에 천지의 수기水氣가 축적되기 때문에 , 태을주를 많이 읽으면 우주의  본원 생명인 태극수 水 기운을 강력하게 받아내려 몸의 저항혁과 면역력이 강화가 된다. 인간을 의미하는 영어 , 휴먼humum은 이 "훔 hum"과 "만man"합해져서 이루어진 말로, "훔"소리가 인간으로 화생된것이다.

  

태을주 끊어 읽기

 '훔치훔치∨태을천상원군 / (들숨) 훔리치야도래∨훔리함리사파하/ (들숨)'

숨을 내쉬면서 주문을  읽고, 끊어 읽는 부분에서 들이쉰다. 혼자 주문을 읽을 때 읽는 속도는 빨라지기도 느려지기도 하지만 물결을 타듯 꾸준히 읽으면 된다.


태을주의 의미


천하생명을 태을주(太乙呪)로 살린다. 태을주로 천명(天命)을 이루느니라.” (道典 8:101)

태을주 공부는 신선(神仙) 공부니라. (道典 7:75)

만사무기 태을주(萬事無忌 太乙呪)    만병통치 태을주(萬病通治 太乙呪)

소원성취 태을주(所願成就 太乙呪)    포덕천하 태을주(布德天下 太乙呪)

광제창생 태을주(廣濟蒼生 太乙呪)   만사여의 태을주(萬事如意 太乙呪)

무궁무궁 태을주(無窮無窮 太乙呪)    

태을주는 여의주(如意珠), 여의주는 태을주니라. (道典 7:75)

훔치’는 천지부모를 부르는 소리니라. 태을주를 읽어야 뿌리를 찾느니라. (道典 7:74)

태을주(太乙呪)는 심령(心靈)과 혼백(魂魄)을 안정케 하여, 성령을 접하게 하고
신도(神道)를 통하게 하며 천하 창생을 건지는 주문이니라. (道典 11:180)
 


수행 시간

*수행은 하루 중 새벽 인시(寅時: 3~5시), 묘시(卯時: 5~7시)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침 기상 직후와 밤 취침 직전에는 반드시 청수(淸水)를 올리고 사배심고와 태을주 수행을 한다.
최소 하루에 1시간 정도는 앉아서 주문을 읽어야 하고나머지는 생활하면서 호흡하듯 24시간 입에 태을주를 물고 다닌다.


*태을주 세계를 빨리 체험하려면
단번에 오래 읽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루에 1시간씩 열흘을 읽는 것도 좋지만, 한번에 열 시간을 읽는 것이 더욱 빨리 체험의 길을 열어준다.


기타

*태을주 수행은 가급적 도장에서 하는 것이 좋다.
증산도 도장에는 상제님과 태모님이 모셔져 있고 태을주의 도기(道氣)가 가 득차 있으므로 집중이 잘 되고 수행이 잘 된다.


*집에서 수행할 경우에는 먼저 깨끗한 곳에 청수를 모신 다음 사배심고를 드린다.

그리고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태을주와 기타 주문을 읽으면 된다.


*수행을 마친 뒤에는 정갈한 그릇에 청수(淸水)를 옮겨 따라 마신다.

상제님께서는 이를 복록수(福祿水)라 하셨다. 태을주 기운이 들어간 복록수를 마시면 자신의 건강 증진은 물론, 가족과 이웃의 질병도 고칠 수 있는 치유력을 향상시켜 준다.



  지금 그대로의 모습으로... 

                    ***후천 오만년의 행복***
           그대가 이 道를 만나려고
         先天 5만년 동안이나 거듭 죽고 거듭 나고
    수수천번
윤회 속에 구비 구비 돌 때마다
        寃인들 오죽하고 恨인들 오죽하겠는가?
         甑山道가 그대를 만나려고
    三遷의 인고 속에 成敬信을 다했다오.
     오늘, 그 道와 그 사람이 만났으니
              통정신이 나오고
           그 道와 그 사람이 완성되리라.

            甑山道  宗道師 訓


...굽이굽이 난간에는 봉황이 간간이 울고
파랗고 노란 지붕에는 상서로운 용이 때때로 돌며,
뜰 앞에는 온갖 꽃나무들이 아름답게 꽃을 피워
그 향기가 코를 찌르니 그 갖가지 기이한 화초는
인간세상에서 보지 못한 것들이요,

또 진기한 새들과 이상한 짐승들이  
그 사이에서 날고 혹은 뛰면서 노래하고 울어대니라...
선악(仙樂)소리가 유량히 울리니
너무나 맑고 고우며,

선녀들이 아름다이 춤을 추니 황홀하도록 그윽하고
고울 뿐 아니라 화려하게 채색한 층층의 누대는
나는듯한 용마루가 하늘 높이 솟았는데
단청 빛깔이 또한 놀랍도록 곱고,
먼지 하나 없이 맑고 투명하여  

그 영롱한 광채가 완연히
유리세계(琉璃世界)더라... 道典

萬國活計南朝鮮이요 淸風明月金山寺
만국활계남조선                            청풍명월금산사

文明開化三千國이요 道術運通九萬里
문명개화삼천국                            도술운통구만리

세계 만국을 살려 낼 구원의 활방은 남쪽 조선에 있고 맑은 바람 밝은 달의 금산사로다.
가을의 선경 문명은 삼천 나라로 열려 꽃피고 도술문명의 대운은 우주 저 끝까지 통하리라.

 

... 생명과 진리의 세계로 감동의 날개를 펴고 날아갈 듯 마음은 너울너울 춤추며 가슴 저미는 아련한 행복 체험을 기원해요...